본문 바로가기
3. 건강ㆍ교육

[물리치료사 국가고시] 뇌의 기능 대뇌 사이뇌 뇌줄기 소뇌 둘레계통

by 대왕감자탕◕‿◕✿ 2021. 6. 10.
반응형

[물리치료사 국가고시] 뇌의 기능 대뇌 사이뇌 뇌줄기 소뇌 둘레계통

 

 

신경계물리치료중재학실습 가운데 가장 첫 파트이자 물리치료사 국가고시에서 가장 출제빈도가 높은 뇌의 기능에 대해서 정확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뇌를 설명하기 전, 뇌졸중이란 것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1) 뇌졸중이란?

뇌졸중이란 뇌출혈 및 뇌경색 등의 문제로 인한 뇌혈관사고로 사망 또는 반신마비, 감각, 운동, 정신, 지각, 언어, 정신적 문제 등의 여러가지 증상과 징후가 24시간 이상 발생되는 뇌혈관 병변을 말합니다.

 

여기서 24시간 이상 발생되어야만 뇌졸중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24시간 미만은 뇌졸중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많은 학생들이 '뇌졸증' 이라 인식하고 있는데 정확히 '뇌졸중' 입니다. 또한 뇌졸중 가운데 뇌출혈은 즉, 뇌가 손상을 당해 뇌에서 출혈이 일어나는 것을 뜻하며 뇌경색이란 뇌 안에서 도는 피가 막혔다는 것을 뜻합니다. 둘 다 뇌혈관의 문제인 것은 공통적인 부분입니다. 

 

2) 뇌의 구조

뇌는 머리뼈 안에 위치합니다. 그리고 뇌는 크게 대뇌, 사이뇌, 중간뇌, 다리뇌, 숨뇌, 소뇌로 분류하고 여기서 중간뇌, 다리뇌, 숨뇌를 '뇌줄기'라 명칭합니다. 

 

3) 뇌의 기능

우리 몸은 '뇌'가 정상적으로 돌아가야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생각하기, 일어나기, 걷기, 밥먹기, 소변보기, 웃기, 뛰기, 멈추기, 씻기, 입기와 같은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해서 계산이나 작업, 직업활동, 고도의 스포츠 등 모두 뇌를 통해 활동이 가능한 것입니다. 지금부터 뇌의 세부적인 구조와 역할을 알아보겠습니다.

 


 

가. 대뇌

- 대뇌는 뇌중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는 부분으로 고등정신활동을 수행합니다. 여기서 대뇌는 이마엽, 마루엽, 관자엽, 뒤통수엽, 뇌섬엽으로 나누어집니다. 

- 이마엽 : 이마엽의 가장 큰 특징은 '인지'입니다. 특히 앞이마엽은 인지와 더불어 성격과 정서를 판단합니다. 물론 인지 외 운동영역, 인격발달, 운동언어중후, 사고, 판단 등 고도의 정신활동도 맡지만 인지가 가장 큰 활동이라는 것입니다.

- 마루엽 : 마루엽은 감각을 느끼는 중추입니다. 특히 몸감각 중 피부, 근육, 미각과 같은 감각을 인지하고 이를 해석해내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관자엽 : 관자엽은 청각을 담당합니다. 또한 감각도 느끼는데 열, 냉, 촉각이라는 감각을 느끼지만 주된 활동은 청각입니다.

- 뒤통수엽 : 뒤통수엽은 시각을 담당합니다. 시각을 인지하고 시각관련 반사와 기능을 맡습니다.

- 뇌섬염 : 뇌섬엽이 담당하는 부분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게 없습니다. 다만 기억, 감각과 내장의 통합 정도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나. 사이뇌

- 사이뇌는 회색질의 집단으로 대뇌반구와 뇌줄기 사이에 위치합니다.

- 사이뇌는 특히 시상과 시상하부로 나누어지는데 시상은 '대뇌로 가는 감각정보와 관련된 구조연결과 처리중추 역할'을 하고 시상하부는 자율신경계 기능, 조절, 체온조절, 수분균형, 성욕, 갈증, 식욕 및 다양한 행동에 관여합니다. 

 


다. 뇌줄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뇌줄기는 중간뇌, 다리뇌, 숨뇌로 나누어집니다.

- 중간뇌 : 중간뇌는 눈과 머리를 움직이고 선행적 자세 유지를 하는 반사중추로 시청각 반사, 동공반사, 자세반사 중추를 가집니다.

- 다리뇌 : 다리뇌는 숨뇌와 소뇌 이어지는 신경흥분의 중계 및 호흡기능을 수행하는데 호흡조정과 지속흡입 중추를 가지고 있습니다. 

- 숨뇌 : 숨뇌는 생명기능을 담당합니다. 이 생명기능은 심장박동, 혈액흐름, 혈압, 호흡중추, 삼킴, 구토중추 등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심장중추라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 다리뇌와 숨뇌의 차이점 -

다리뇌는 '호흡조정중추, 지속흡입중추',

숨뇌는 '호흡조정중추, 심장박동중추'


 

라. 소뇌

- 소뇌는 수의적 근육활동의 원활한 수행과 협응, 균형과 근긴장 유지를 담당하며 몸의 평형, 정밀한 운동, 몸의 긴장도를 조절합니다.

 


마. 기타구조

- 기타구조에는 둘레계통과 그물체, 바닥핵이 있습니다.

- 둘레계통 : 둘레계통은 감정과 행동의 표현에 관계가 있습니다.

- 그물체 : 그물체는 불면과 수면 조절, 각성, 주의 등 중추신경계통의 기능을 전반적으로 조정합니다.

- 바닥핵 : 바닥핵은 뼈대근육 활동의 원활한 행동과 협응, 운동신경의 협동작용에 관여합니다. 특히 뼈대근육, 운동신경, 협동작용이라는 일들을 하는 것으로 생각해보았을 때, 이 바닥핵이 손상을 받거나 바닥핵에서 나오는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이 배출에 문제가 생기면 바로 '파킨슨병'이 발병합니다. 


- 카테고리의 세부구조는 빨간색으로, 암기할 부분은 파란색으로 표시해 놓았습니다.

- 지금까지 뇌의 기능 대뇌 사이뇌 뇌줄기 소뇌 둘레계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