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건강ㆍ교육

대뇌겉질의 기능과 역할, 브로드만 영역

by 대왕감자탕◕‿◕✿ 2020. 4. 18.
반응형

대뇌겉질의 기능과 역할, 브로드만 영역

 

 

우리 신체 중 모든 부분들이 중요하지만 '뇌'가 없다면 식물인간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 뇌 또한 수많은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역할과 기능은 무수하며 아직 밝혀지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뇌 Brain 는 신경계통의 가장 고위 중추로써 머리뼈 속에 있는 무게가 약 1,500g 정도의 중추신경계통으로 신경계통 중 가장 복잡한 기관입니다. 척수는 가장 하위수준의 중추이며, 숨뇌, 다리뇌, 중간뇌, 사이뇌(특히 시상하부), 대뇌겉질 순으로 기능이 더 고차원입니다.

 

이 중 대뇌 Cerebrum 은 뇌 전체 중량의 약 80%를 차지하며 우리 몸의 감각, 운동, 학습과 기억, 언어, 사고 및 정신기능 등의 고등 정신활동의 통합과 조절을 수행합니다. 특히 대뇌겉질이란 대뇌의 바깥 부위의 회색질에 해당하며 안쪽 부위는 백샐질로 되어 있습니다.

 

대뇌겉질

 

대뇌겉질 Cerebral cortex은 회색질의 바깥 부위로 두께는 약 4~6mm이고 표면은 깊게 파인 틈새 또는 고랑에서 융기된 이랑에 의해 많은 주름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구조보다 면적은 훨씬 넓습니다. 여기서 언급한 틈새와 고랑에 의해서 대뇌겉질은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는 곳을 기능적 국재로 나뉘어져 있다 라고 표현합니다.

 

 

 

 

 

1. 이마엽 Frontal lobe

 

이마엽은 중심고랑 앞에 위치하며 대뇌엽 중에서 가장 넓고 운동기능, 자율기능, 감정조절, 식별학습 및 의욕과 창조의 영역입니다.

 

이 중 일차운동영역은 브로드만 영역4로서 중심앞이랑 부위이며 뼈대근육의 수의적인 움직임을 담당하는 피라미드로가 있어 수의적 움직임의 흥분을 개시하는 곳입니다. 이 영역을 도식화 한 것이 운동난장이 입니다.

 

운동앞영역은 보르드만 영역6으로서 감각연합영역과 소뇌로부터 들신경섬유를 받으며 날신경섬유는 주로 일차운동영역으로 전해지며 보완운동영역으로 연결됩니다. 운동앞영역은 보완운동영역과 함께 뼈대근육의 반사적 또는 무의식적 운동과 긴장을 담당하며 피라미드바깥로, 추체외로를 형성하는 곳입니다.

 

보완운동영역은 브로드만 영역6으로서 운동앞영역과 브로드만 번호가 같지만 운동앞영역 위쪽 부분에 형성돼 있으며 운동앞영역과 가장 큰 차이점은 소뇌로부터는 들신경섬유를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마안구영역은 브로드만 영역8로서 수의적인 안구운동을 조절합니다.

 

운동언어영역은 브로드만 영역44, 45로서 발성을 시작하여 언어의 표현에 관여하는 부위이며 프랑스 의사이자 해부학자인 브로카에 의해 밝혀져 브로카 영역이라하며 이 영역이 손상되면 운동실어증을 겪게 됩니다.

 

이마앞연합영역은 브로드만 영역 9, 10, 11, 12로서 사람에게 특히 발달된 부위로 판단과 예지 등 행동을 통제하며 고도의 정신능력을 다스립니다. 이 영역이 고장나면 정서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2. 마루엽 Parietal lobe

 

마루엽에는 일차몸감각영역, 브로드만 영역 1, 2, 3이 있으며 분별적 고유수용감각, 촉각, 통각, 온도감각, 비분별적 촉각 등을 감지하는 영역이며 이 영역을 도식화 한 것이 감각난장이입니다.

 

몸감각연합영역은 브로드만 영역 5, 7로서 일차몸감각영역에서 정보를 받아들이며 시상겉질섬유에서도 정보를 받아들입니다.

 

3. 관자엽 Temporal lobe

 

관자엽은 대뇌겉질의 바깥표면과 바닥표면에 위치하며 양쪽 귀의 달팽이관으로부터 감각섬유를 받는 청각영역과 언어인식에 필요한 이중 중추가 있습니다.

 

일차청각영역은 브로드만 영역 41, 42로서 시상의 안쪽무릎체로부터 청각신호를 받아들이는데, 앞가쪽 부위는 저주파를 전달하고 뒤안쪽 부위는 고주파를 전달하는 섬유로 주파수대응배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청각연합영역은 브로드만 영역 22로서 베르니케 영역이라고 하며 언어의 해석기능 역할을 합니다. 이 부분의 손상은 감각실어증을 일으킵니다.

 

 

후각영역은 브로드만 영역 34로서 뇌섬엽에 위치하며 시상을 거치지 않고 후각로를 통해 도달합니다.

 

 

 

4. 뒤통수엽 Occipital lobe

 

뒤통수엽은 일차시각영역 - 브로드만 영역 1, 시각연합영역 - 보르드만 영역 18, 19로 구성돼 있습니다.

 

5. 뇌섬엽 Insula

뇌섬엽은 대뇌겉질의 가쪽틈새 아래에 위치하며 이마엽, 마루엽, 관자엽에 의해 덮여 있고 안쪽에는 바닥핵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많은 정보가 밝혀지진 않았지만 내장기관과 연관돼 있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