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건강ㆍ교육

열의 이동방법은? 전도열 대류열 복사열 전환열

by 대왕감자탕◕‿◕✿ 2020. 4. 15.
반응형

열의 이동방법은? 전도열 대류열 복사열 전환열

 

우리가 생활하는 모든 것은 과학이라 해도 무방합니다. 그 중 오늘은 '열의 이동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열은 한가지 이동방법으로만 이동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를 하는 것과 같이 열도 다양한 방법으로 이동을 합니다. 여기에 바로 네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전도열

첫 번째, 서로 접촉되어 있는 물체 사이에 분자의 운동에 의해 열이 이동되는 현상을 '전도', '전도열' 이라고 합니다. 전도는 높은 열에서 낮은 열로, 열전도율은 고체, 액체, 기체 순으로 이동합니다. 바로 입자의 진동에 의해 열이 전달됩니다.

 

 

전도열 기구의 예로는 파라핀 욕, 와류욕, 하바드욕, 온습포, 손난로, 전기장판, 열풍기, 프라이팬, 열 감지 카메라, 열가소성 탄성체 등


#대류열

두 번째, '대류현상', '대류열' 이라고 하는 대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액체나 기체의 부위 별 밀도 차이에 따른 열의 이동현상으로 난방장치에 의한 실내공기의 따뜻함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겨울 철 실내에서 난방장치를 틀어 놓고 있다보면 따뜻한 공기는 위로 올라가고 차가운 공기는 아래로 내려옵니다. 그 자체가 공기에 가해지는 중력 때문입니다. 공기의 온도가 낮을수록(차가운 공기) 기체분자의 움직임이 줄어 들어 무거운 공기가 됩니다. 공기의 온도가 따뜻할수록(뜨거운 공기) 기체분자의 움직임이 많아지며 가벼운 공기가 됩니다.

 

 

대류열 기구의 예로는 증기욕, 사우나, 에어컨, 히터, 라디에이터, 화로, 전기온풍기, 바베큐 그릴, 가스레인지를 이용한 열의 전달, 우레탄 재질 등


#복사열

세 번째, '복사열' 이라고 많이들 들어보셨나요? 복사열이란 열이 중간에 다른 매개체를 통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전파되는 이동현상을 말합니다. 또한 전자기파의 복사에너지로 인해 생기는 열입니다. 물체들이 맞닿아 있을 경우 또는 대류를 통해서 전달되는 열의 움직임이 아니라 전자기파가 물체를 이루고 있는 입자들의 운동량을 높이면서 생기는 열입니다.

 

 

복사열 기구의 예로는 적외선 램프, 베이커 램프, 빛 스펙트럼 기구, 태양, 태양열 지붕 등


#전환열

네 번째, 마지막으로 '전환열'은 어떤 에너지가 조직이나 성분을 통과해 열을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에너지의 형태를 전환하는 것으로 특히 전자기파나 초음파를 이용해 심부투열치료 등 열치료를 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전환열 기구의 예로는 심부투열치료, 초음파, 광합성 기구, 저주파 치료, 경피신경자극 치료기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