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건강ㆍ교육

근긴장도검사와 깊은감각검사

by 대왕감자탕◕‿◕✿ 2020. 5. 17.
반응형

근긴장도검사와 깊은감각검사

근긴장도, muscle tone란 환자가 이완된 상태에서 검사자가 관절을 수동적으로 움직일 때 느껴지는 저항감이다.

비정상적인 근긴장도는 저긴장증, hypotonicity와 과긴장증, hypertinicity로 분류된다. 과긴장증은 위운동신경세포, upper motor neuron 손상에 의해 나타나는 강직, spasticity와 경축, rigidity 형태로 분류된다.


깊은감각검사, Deep sensory test 진동감각검사와, 고유감각검사가 있다.

 

진동감각검사, vibration sense test

<진동감각검사의 모습>

1. 치료사는 진동소리굽쇠를 쳐서 진동, 128Hz가 일어나게 한다.

2. 진동이 있을 때, 대상장의 뼈가 돌출된 부위에 검사도구를 댄다.

 

제공한 자극에 대해 치료사가 질문하면 대상자는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한다.

대상자는 머리를 끄덕이며 대답한다.

진동감각을 정확하게 인식하면 +로 기록한다. 노화에 따라 진동감각은 급격히 둔해지므로 이를 충분히 고려한다.


고유감각, proprioception은 고유, 즉 이미 지니고 있는 기본적인 감각이란 말로 쉽게 풀이된다. 일명 '자신에 대한 감각'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증, 다양하지만 여러가지 사건 사고에 대해 근육이나 감각에 대한 신경이 다쳐 이 고유감각이 데미지를 입으면 각각의 레벨에 따라 환자가 자신의 능력 이하로 몸을 움직이지 못할 뿐더라 심각한 상황에서는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고유감각수용체는 근육과 관절에 존재하는데 이 근육과 관절에서의 움직임 정보들이 말초신경과 함께 척수와 뇌줄기를 통해 시상과 대뇌피질, 쉬운 말로 뇌로 전달된다. 이렇게 사람은 현재 처해진 상황에서 몸을 가눌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한다. 이 수용체는 특히 전정신경, 청각을 통한 자세유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

 

고유감각검사, proprioception sense test

<고유감각검사의 종류들>

1. 치료사는 대상자의 감시할 팔을 잡고 스크린 등으로 검사 부위를 차단한다.

2. 손가락을 검사할 경우 한 개의 손가락만 잡고 수동으로 정확하게 움직이며 검사한다.

3. 검사하는 부위를 움직이는 위치 또는 움직인 방향을 질문하고 대상자의 반응을 관찰하여 기록한다.

 

제공한 자극에 대해 치료사가 질문하면 대상자는 위 또는 아래, 안쪽, 바깥쪽으로 대답한다.

언어적 표현에 제한이 있는 경우 반대 팔로 동작을 모방하도록 하여 검사한다.

 

반응형

댓글